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후기와 마일리지 적립 오류 해결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썸네일)

광역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지급(적립)하고,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이용 시 카드사의 추가 혜택까지 받아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이다. 주 5일 출근하는 분을 기준으로 예를 들었을때 출근/퇴근 왕복으로 계산하면 한달 대중교통비용은 최소 50,000원 정도가 나가게된다. 요즘엔 카드가 잘 나와서 최대 20%할인까지 받을 수 있는 카드도 있지만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면 20%라도 한도금액이 최대 5천원 전월 30만원 혹은 50만원 이상 이용 시 제공... 이렇게 할인율이 높다해도 최대 한도금액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많이 받을 수가 없다. 내가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쓰기 전까지 썼던 삼성카드 탭탭o의 경우도 대중교통 할인율이 10%인데 최대 한도 금액이 5천원이다. ㅠㅠ 1년이상 쭉 써왔지만.. 할인되는 금액이 너무 별로라 다른 교통카드를 알아보고 있었는데 그 중 할인을 기존에 썻던 탭탭o보다 두배이상 할인 해주는 광역알뜰카드를 찾게되어 포스팅하게 되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은?

일반인(성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므로 미성년자 혹은 외국인은 이용 불가능

18세 이상일 경우 후불교통카드(체크카드)의 발급 자체는 가능하지만 청소년 할인은 받지 못함

광역알뜰교통카드 대상지역이 해당될 경우에만 사용 가능(대상지역 확인 바로가기)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절차는?

1) 카드신청하기(바로가기)

2) 앱 다운로드하기(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3) 앱에서 회원가입하기(카드수령 후 가능)

4) 사용하기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안내

후불카드

신용/체크카드 발급(카드 종류안내 바로가기) 후 일정횟수(15회) 이상 사용 시 마일리지 적립

15회 이하(14회 13회 · · ·) 사용 시 적립 안됨)

사업 지역 거주민이 아닐 시 마일리지 미지원

사업지역 포함되지 않아도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할인은 못받아도 후불교통기능은 된다는 소리)

삼성페이 등 모바일페이 등록 시 마일리지 적립 불가

※ 광역알뜰교통카드와 광역알뜰교통카드앱(어플)을 사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 지급 불가능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보행·자전거 800m 이동시, 월 최대 44회까지 적립가능)

교통요금 지출액(2천원 이하) - 마일리지 250원 지급

교통요금 지출액(2천원 ~3천원) - 마일리지 350원 지급

교통요금 지출액(3천원 초과) - 마일리지 450원 지급

※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지급,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시 두배 지급  

 

저소득 청년 적립액

교통요금  저소득 청년 지원 대상자는 이메일(ms_kim711@kotsa.or.kr)로 관할 주민센터에서 받은 증빙서류 제출 시 추가 할인 해줌 

 

1회 교통비 / 이동거리 800m 기준

교통요금 지출액 2천원 이하(일반-250원/저소득청년-350원)

교통요금 지출액 2천원 ~ 3천원(일반-350원/저소득청년-500원) 

교통요금 지출액 3천원 초과(일반-450원/저소득청년-650원)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법 안내

마일리지 적립 방법 안내 마일리지 적립 방법 안내

 

출발할때

1) 광역알뜰교통카드앱(어플) 실행

2) 집에서 출발 시 동그란 출발버튼 클릭

 

목적지 도착 후

1) 광역알뜰교통카드앱(어플) 실행

2) 동그란 도착버튼 클릭

 

· 승차 및 승하차 시간동안 가속도/차이로 센서 및 알고리즘을 활용해 걸음 수 측정함

· 측정한 걸음수에 보폭을 곱해서 이동거리 계산

· 측정한 이동거리에 금액을 적용하여 마일리지 계산(250원/800m)

· 하차 버튼 클릭안할 시 마일리지 적립이 안될 수도 있으니 꼭 눌러야함

※ 스마트폰 이외에는 마일리지 적립 X

 

 

마일리지 적립내역 확인 방법

적립내역 확인 방법1 적립내역 확인 방법2 적립내역 확인 방법3

 

1) 광역알뜰교통카드앱(어플) 실행 후 줄 3개 버튼 클릭

2) 마일리지 적립내역 클릭

3) 확인

※ 그 밖에 줄 3개 버튼에서 대중교통 이용내역, 마일리지 적립랭킹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자주 묻는 질문

1) 출발 도착 버튼 제대로 누르고 마일리지 적립 내역을 확인했는데 아무것도 안떠요!

답변 - 처음 카드를 쓰는분께 보통 저렇게 아무것도 안뜨게 되는데 이유는 카드사연결 등 내용을 불러오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최소 2일~최대 8일 정도는 내역이 안뜰수가 있음

내역이 안뜨더라도 마일리지가 적립되고 있는 중이니 걱정안해도됨!

작성자의 경우도 5일정도 걸림

요약 - 기다리면 뜸 혹시라도 너무 늦다 싶으면 고객센터 문의

 

2) 마일리지 적립내역이 바로바로 안떠요!

답변 - 마일리지 적립내역은 실시간으로 보여주는게 아니라서 보통 이틀정도 늦게 뜸

요약 - 기다리면 뜸

 

3) 마일리지 적립 금액이 이상해요. 분명 800m 이상 걸었는데 적게 나와요! 혹은 0원으로 나와요!

답변 - 이 부분도 작성자가 겪은 오류인데 분명 아이폰 건강 어플에서 확인 시 800m 이상 걸었는데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에서 마일리지를 확인해보면 110원 223원밖에 안줌. 게다가 같은 거리인데도 마일리지 금액이 천차만별 고객센터에 전화해 보니 아이폰 건강 어플에서 800m이상 걸었다고 나와도 광역알뜰교통카드에서 측정하는 센서 및 알고리즘에서는 다르게 나올 수가 있다고 하시면서 기존에 잘못 적립된 마일리지들을 전부 제대로 바꿔주셨음!

그 이후 한번도 잘못 적립된 적 없이 잘 쓰는중

요약 - 마일리지 이상하면 고객센터 전화(070-4280-4415) 혹은 어플내 의견접수를 통해 질문하기

 

 

4) 마일리지 모바일페이 등록 후 대중교통 이용시 마일리지 적립되나요?

답변 - 실물카드로 대중교통 이용해야 가능

요약 - X

 

5) 적립한 마일리지를 어떻게 사용하나요?

답변 - 매월 적립된 마일리지는 다음 달 결제일에 차감되거나, 카드사 캐시백으로 지급

이 부분은 카드사 정책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문의는 카드사 연락

※ 내가 쓰는 후불 하나카드(체크)의 경우 적립 마일리지가 통장으로 캐시백 됐었음

요약 - 결제일에 자동 차감 or 카드사 캐시백 지급(카드사 정책에 따라 다름)

 

6) 대중교통 이용 없이 도보나 자전거만 이용해도 마일리지 적립이 되나요?

답변 - 대중교통 이용하기 위해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한 만큼 마일리지 적립하는 제도이므로, 대중교통 이용 없이는 적립안됨

요약 - X

 

7) 카드를 잃어버려 재발급 받았는데 카드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 동일한 카드사는 별도의 등록 없이 적립이 되지만, 다른 카드사의 경우 어플을 통해 카드를 다시 등록해줘야됨

요약 - 동일 카드사는 별도 등록 안해도 적립 가능 / 다른 카드사는 어플로 재등록 필요

 

8) 아이폰 건강 어플 접근을 허용해야하나요?

답변 - 아이폰을 이용하는 분들은 반드시 접근 허용을 해야 이동거리를 확인 할 수 있음 허용을 안하면 마일리지 적립 (접근 허용 방법) - 접근 허용 안했을때 건강 앱 실행 후 하단 탭 데이터 소스 클릭 -> 광역알뜰교통카드 클릭 -> 모든 카테고리 켜기 클릭

요약- O

 

9) 광역알뜰교통카드앱 사용중 전화나 다른 앱 동시에 사용 시 마일리지 적립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 전화나 다른 앱을 동시에 사용해도 출발-도착 버튼만 잘 눌러주면 정상적으로 적립됨

요약 - 상관없음 정상적립됨

 

10) 환승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 환승을 위한 정류장 도보 이동은 마일리지 적립에 해당안됨 환승 횟수와 상관없이 대중교통 이용 1회로 책정됨

요약 - 환승 적립은 횟수 상관없이 1회로 책정됨

 

11) 시외버스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이 되나요?

답변 - 직접 해본 결과 카드 결제는 되지만 적립은 안됨

요약 - X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