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효능 8가지

구기자 효능 중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면역력 증진, 몸속 독소 배출, 눈 피로에 도움, 전립선 건강에 도움 등 구기자 섭취 시 다양한 효능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구기자 효능에 대해 더욱 자세히 공유해 볼까 합니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 효능

1. 탁해진 혈액을 맑아지게 하는 효과

구기자의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혈관조직에 주는 영향입니다. 구기자 속 비타민 C루틴의 함유로 인해 탁해진 혈액을 맑아지게 하는 효과로 인해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콜레스테롤에 수치를 구기자 섭취 시 대폭 낮춰주게 됩니다.

 

구기자 효능

2.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줌

실제 우리의 몸에서는 혈액에 대한 산도가 높아지게 되면 적혈구가 응집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와 동시에 백혈구의 활동성도 급격하게 낮아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 역시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데요. 향후 나이가 들면서 혈관의 노화로 인해 뇌졸증과 같은 질환들에 노출됩니다. 하지만 구기자를 섭취 시 혈액의 산도를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주어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구기자 효능

3. 체중 감량 효과

또한 구기자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으로 지방을 배출하는 데 탁월한데요. 몸속 찌꺼기, 독소도 함께 배출해 줌으로써 구기자 섭취 시 체중 감량효과를 누릴 수 있답니다.

구기자는 요즘 추출물을 사용한 구기자 영양제, 구기자 분말, 구기자 즙, 구기자 술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데요. 집에서도 말린 열매를 이용하여 차를 끓여 먹거나 구기자 잎을 이용하여 구기자 술을 직접 담궈 먹거나 구기자 나물, 구기자밥, 구기자 된장, 구기자 고추장, 구기자 식혜, 구기자 샐러드 등 많은 섭취 방법들이 있어서 활용도가 정말 좋아요 :)

구기자 효능

4. 눈 건강에 도움

제가 구기자를 꾸준히 먹으면서 느꼈던 좋은 점 중 하나가 바로 눈의 피로감이 감소했다는 것이었는데요. 알고 보니 구기자에는 눈의 피로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요즘은 남녀노소 휴대폰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상당히 많잖아요.

저는 사무직으로 일해서 하루종일 밝은 화면을 보고 있다보면 눈에 피로감이 많이 느껴지는데 그럴 때 구기자 물을 꾸준히 챙겨먹으면서 전반적인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구기자 속 성분인 제아잔틴과 항산화 성분이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을 주고,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는 것에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

 

구기자

5. 정신적 안정 효과

구기자는 정신안정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구기자의 성분 중 한가지가 특정적으로 안정제 역할을 하는 것이아니라 모든 성분이 전반적으로 안정제 역할을 하는 효능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기자 섭취 시 신체가 호전되어 정신적 안정효과를 얻는다고 합니다.

 

구기자

6. 셀룰라이트 제거에 효과적

구기자는 미용에도 참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일명 셀룰라이트라고 하는 피하지방을 제거해주는 효과도 있고,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공복에 마시기도 좋답니다 :)

저도 아침에 바쁠 때 식사 대신 구기자차를 마시고 나갈 때가 있었는데 신기하게 포만감이 생각보다 오래 가더라구요!

구기자

7. 다이어트에 도움

구기자는 단백질섬유질풍부해서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게 아주 좋다고 합니다. 100g에 13.26g이라는 단백질이 들어있느니 식물치고는 아주 높은 수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구기자에는 섬유질도 13g 이상을 포함하고 있고, 왠만한 과일, 야채의 식이섬유 함유량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답니다.

 

구기자

8. 자기 전 섭취 시 속도 편하고 숙면에 도움

구기자 효능으로 자기 전에 마시면 속이 편안해지고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이 구기자를 섭취하시면 숙면을 도와주며, 스트레스 지수를 낮춰준다고 하니 하루 마무리를 구기자차로 하는 것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또한 구기자는 기미나 주름 등을 예방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까지! 있답니다. 구기자 효능 정말 많지 않나요? ^__^

구기자 활용법과 유의점

구기자 활용법

구기자 활용법 01 - 구기자 열매

구기자는 보통 구기자차로 우려내어 많이 드시는데요. 이를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하루 정도 물에 담가놓고불순물을 없앤 후 햇볕에 충분히 바짝 말린 뒤 팬에 볶아주고 센불에서 중불로 타지 않도록 볶아주면 돼요.

이 후 구기자를 볶아낸 것과 물과 함께 끓여주면 되는데요! 열매에 독성이 없어 매일 물처럼 마셔도 몸에 무리가 없다고 하네요~

요즘 같이 더운 날 저는 우려낸 구기자 물을 냉장고에 보관해서 음료수 대용으로 시원하게 먹으니 참 좋더라구요!


구기자 활용법

구기자 활용법 02 - 구기자 잎

구기자 잎 중 연한 잎을 따서 씻은 후 쌀에 섞어 밥을 해 드실 수 있고 혹은 된장국을 만들어 먹을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답니다.

그 밖에도 위 언급했던 내용 처럼 구기자 된장~ 구기자 고추장~ 구기자 술! 구기자 나물, 구기자 식혜, 구기자 샐러드, 구기자 생즙 등 많은 활용법들이 있어요!

나물로 먹는 방법  구기자 잎 중 연한 잎을 딴 후 살짝 데쳐서 소금, 양념을 버무려서 드시면 됩니다.

또한 구기자 잎은 섭취하는 것 외에도 외상치료에 효과적인데요! 외상을 입은 부위에 구기자 잎을 입으로 씹은 후 외상 부위에 구기자 물을 짜서 바르거나 잎을 붙여주면 잘 아문다고 하네요~

 

구기자

배가 차가운 사람은 생강과 대추를 함께 섭취

구기자는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이나 배가 차가운 분들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있는 생강대추를 함께 먹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구기자

과다복용은 No! 하루 2~3스푼이 적당

구기자를 몸에 좋다고 구기자차를 과다복용하면 복통, 설사, 구토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적정량(2~3스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상 구기자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